● 들어가며
우선 힙합의 역사, 미국힙합과 한국힙합의 비교, 한국의 힙합 수용과정을 통하여 힙합이라는 것이 어떤 것인지 또한 우리에게 어떻게 받아들여 졌는지를 살펴본 후 한국의 클럽과 공연장에서 이루어지는 힙합뮤지킹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문제점등을 힙합의 역사의 맥락에서 살펴 보도
● 들어가며
우선 힙합의 역사, 미국힙합과 한국힙합의 비교, 한국의 힙합 수용과정을 통하여 힙합이라는 것이 어떤 것인지 또한 우리에게 어떻게 받아들여 졌는지를 살펴본 후 한국의 클럽과 공연장에서 이루어지는 힙합뮤지킹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문제점등을 힙합의 역사의 맥락에서 살펴 보도
1. 힙합의 어원과 정의
우선, 힙(hip)과 합(hop)을 단어적으로 풀어보자. 힙은 엉덩이를 뜻하고 만세라는 의미가 있다. 시대적으로 뜻을 달리 하여 히피를 표현할 때의 형용사로 쓰이기도 했으며 90년도에는 신세대라는 의미까지도 내포하고 있다. '힙합'이라는 장르는 음악만을 일컫는 것도 그렇다고
한국에서 1990년대까지 유행했던 음악 장르를 꼽으라고 한다면 많은 사람들은 보통 1980년대까지는 Rock과 트로트, 1990년대는 발라드와 댄스가 가장 유행했던 음악이라고 답할 것이다. 하지만 어느새 부터인가 2000년대를 지나면서 현재 각 음악차트 상위권을 차지하는 음악의 장르는 R&B와 힙합이 되었다.
힙합을 말하고자 할 때는 반드시 흑인들의 문화에 대한 이해와 그들에게 있어서 힙합이란 문화의 가치에 대한 철저한 사전조사가 필수일 것이다. 특히 미국과 한국은 사회적인 측면으로 보나 문화적인 측면으로 보나 많은 차이점을 보이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다. 미국의 흑인 사회는 자기표현이 분명
힙합음반이 정식으로 유통되지 않던 상태에서 외국(미국)의 힙합음반을 구하는 방법은 몇 않되는 레코드점에서 직접 수입해 들여온 고가의 시디를 구입하는 수밖에 없었으나, 이는 일반인들에게 손쉽지도 널리 알려져 있지도 않았다. 그렇기에 대중은 일부 국내가수들이 배워온 후 이를 한국적으로
1. 서문
어떤 음악가가 ‘힙합이나 소울은 미국의 음악이다. 그러니 다른 나라의 힙합음악이나 소울은 음악이 아니다’라고 말한다면 그는 심각한 문화사대주의 빠져있으며 이 시대를 살아가는 음악가로서의 도태 가능성이농후할 것이다. 어떤 한국rapper가 랩을 하는 것을 미국rapper가 비웃을 자격은
힙합은 나에게 더 이상 단순한 음악이 아닌 애가 살아가는데 필요한 요소가 되었다. 그래서 나는 교수님이 학기 초에 자신이 제일 좋아하는 것에 대하여 소논문을 쓰라고 했을 때 제일 먼저 떠오른 것이 힙합이었다. 주제 선정에는 참 어려움이 많았다. 한국 언더그라운드 힙합을 다룰지, 아니면 전체
1. 힙합이란.
1) 문화로서의 힙합힙합은 음악만도 춤만도, 그리고 패션만도 아닌 이들 모든 요소를 포괄하는 문화로서의 개념이다. 힙합을 춤으로만, 음악으로만, 또는 패션취향으로만 이해하는 사람은 힙합의 어느 일면만을 바라보는 것이다. 철학가이자 DJ, 또 MC 이기도 한 KRS-One은 힙합을 “미국
- 힙합의 전체적인 줄거리
힙합의 시초는 jazz에서 왔다고 할 수 있다. 70년대쯤에 한참 무하마드 알 리와 마틴 루터 킹 목사가 인종문제로 열을 올리고 있을 때 jazz를 연주하는 한 일파 중에서 시대 적항적인 메시지를 말을 하듯이 beat에 맞추어 예기한 것이 처음이다. 이것이 힙합의 시초라기보다